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본문 바로가기

연구지원

지역사회와 상생발전하는 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노트

>연구지원>연구노트

연구노트란?

연구자가 연구수행의 시작부터 연구개발결과물의 보고,발표 또는 지식재산권의 확보 등에 이르기까지의 연구과정 및 연구성과를 기록한 자료



연구노트의 바람직한 작성방식


연구노트의 사용자
참여연구자는 각각 별도의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노트 내용
연구노트는 기재내용의 위조, 변조 없이 객관적인 사실만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한다.
발명의 착상, 착상의 실행을 위한 연구계획부터 과정, 결과까지 순차적으로 연구 상황을 기록한다.
연구수행 과정 및 결과는 제3자가 재현 가능하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연구데이터의 관리
연구노트에 보관이 힘든 자료(컴퓨터 파일로 작성된 다량의 결과물, 변질되기 쉬운 필름 등의 원본데이터)는 별도 보관 후 상호인용 (Cross-reference)한다.
연구노트 내용
원문기입, 스케치 및 도표는 지워지거나 나중에 기입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지워지지 않는 필기구로 기록한다.
연구노트에 직접 기입될 수 없는 것(예 : 사진, 실험기계의 출력물 등)은 일자순으로 풀 등으로 부착시킨다.
잘못된 부분을 지울 때는 수정액 등으로 지우지 말고 볼펜 등으로 줄을 그어 수정하고, 중요한 수정인 경우 오기를 설명하는 주석에 일자를 기재하고 증인과 함께 서명한다.
추가로 기입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항목 사이의 공백에 커다랗게 사선을 긋는다.
연구노트는 한 페이지라도 없어져서는 안된다.
연구노트의 서명
기재한 모든 기록과 수정한 부분에 기록자와 점검자의 서명을 해야 한다.
점검자는 발명자 또는 기록자가 아니면서 발명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진 자가 적당하며, 점검자(증인)의 공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같은 연구 프로젝트 수행자보다 다른 연구팀의 구성원이 바람직하다.

연구노트확산지원본부 바로가기 (연구노트 교육, 홍보, 전자연구노트시스템 구축 지원 등 안내)

안동대학교 연구노트규정 바로가기

대표. 임우택

사업자등록증. 508-82-06009

주소. 36729 경북 안동시 경동로 1375(송천동) 국립안동대학교

전화. 054-820-7184~5

팩스. 054-820-7186

Copyright © 2020 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All rights reserved.